2014년 6월 28일 토요일

[ISUP/ 이스라엘 창업수업 맛보기] 얀키 마르갈릿 씨가 말하는 창업국가의 요소


얀키 마르갈릿
Yanki Margalit



달을 꿈꾸다, 스페이스아이엘(SpaceIL): 

이스라엘 그녀의 Startup Interview






알라딘 창립가 & Spaceil 회장, 
Yanki Margalit
이 날 스타타우 수업 때 
얀키 씨의 강연을 듣기 위해
Innodo 사무실에 왔다.




알라딘 창립자, CEO, 회장 Yanki Margalit 얀키씨의 강연
(나는 그 날 이 분을 만나게 될 줄 정말 몰랐었다.)

내가 물었다. 

“왜 창업을 하려면 젊어야 하지요? 늙은 사람은 창업을 하면 안되나요?” 
첫째, 젊은 신선한 정신을 가졌잖아요. 
둘째, 너무 똑똑하면 너무 많이 알면 안 됩니다. 안 하려고 하거든요. 지혜가 많은 사람이 창업가라면 다 성공했게요? 가진 게 없기에 잃을 것이 없지요. 

Outlyers 라는 책 반드시 읽어보세요.
키워드는 유대인, 이스라엘. 블라디윌. 말콤
잘하는 게 있으면. 10,000 시간을 투자하라.
정말 .. 14살부터 23살때까지 저는 컴퓨터에 투자했어요. 

알라딘은, 제가 23세일 때 시작했구요.
공공에 알려져서 알라딘은 다국적 기업이 되고 나스닥에도 등재됐지요. 24년 동안 잘 됐는데요. 나스닥이 떨어지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2009년에 회사를 팔았어요. 
일 년동안 컴퓨터게임을 했구요.(웃음) 
저는 새로운 것을 하고 싶었어요. 저는 생물을 공부하기 시작했어요. 
지금도 저는 기술 등등에 대해 강연을 합니다. 조만간 저는 컴퓨터와 사람의 합치에 대한 것을 강연을 할 거에요. 

Innodo에 대해 설명해드리면
우리는 Bootstill?이라고 해요. (인큐베이터 + 엑셀레이터) 이노도는 Seed Investment Fund 단계의 스타트업들이 모여있습니다.

알라딘을 시작했을 때, 저는 23세 였어요. 당신이 어릴 때 시작하면 정말 멍청하거나 운이 좋아야해요. 제가 창업을 한 건, 
첫째, 저는 제가 하고 싶은 것들로 놀고 있었거든요. 제가 하는 것은 작은 가젯을 PC, 소프트웨어에 연결하는 것이었죠. 
“그래서 재미있어서 한거에요? 힘들게 일하지 않아요?”
제가 보기에 힘든 사람은 돌을 옮기는 사람이지요.
두번째, 저는 상사가 싫었어요.




얀키씨가 말하는 창업국가

창업가를 중심에 넣습니다. 창업가를 가운데 놓는 것, 이게 오늘날 이스라엘, 우리의 비밀이에요. 
창업가는 창의력, 드라이브, 개인주의를 가지고 있죠. 

하부요소
1. 아카데미아, 교육: 세계에서 최고는 아닙니다. 물론 IT, 혁신, 많은 특허가 있지요. 하지만 저는 솔직해야 합니다. 모두가 교육을 잘 받는 게 아니거든요. 
우리는 아주 primitive(원시적인)한 나라로 보이기도 하고, 한 편으론 창업가들이 있어요.
내 동료 이스라엘인들과 회의할 때 우리는 모두가 동등한 기회를 갖는 생태계를 만들어가야한다고 느낍니다. 아랍, 정통유대교등의 사람들을 끌고가는 것이죠. 하이테크를 활용해야죠.

2. 하이테크 커뮤니티: 전부는 아니지만 특히 텔아비브에 있지요. 이스라엘은 기술을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한국도 하이테크에서 아주 발전돼 있잖아요. 

3. 글로벌 하이테크 커뮤니티: 구글. MS, hp, 삼성.. 모두가 이스라엘 내에 R&D센터를 가지고 있어요.

4. 투자, VC커뮤니티 : 이것을 구축하는 데 20년 걸렸어요. 오늘날 우리는 스타트업들에게 투자자들이 멘토를 정하거나(하이테크 쪽의) 아니면 VC를 통해 자금을 받게해주지요.

5. 군인.(방어) : 많은 교육을 합니다. 인텔리전스 부대는 말할 것도 없고요.

6. 정부 : 저는 정부에 대해 좋은 얘기하고 싶지 않네요. 10,20년 동안 그들은 투자 환경을 만들고, 하이테크를 만들어내긴 했지요. 

7. 글로벌 문화: 이것이 창업국가의 한 가지 비밀. 이스라엘스러워 지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해진다는 것입니다. 

8. 후츠파: 이스라엘 사람들은 위험을 감수하고, 웃어른과도 관계가 열려있어요. 상자 밖에서 생각해도 되지요. 

* MS 엑셀레이터
꼭 가보세요. 완전히 신전같아요. 스타트업들이 엑셀을 밟으면 3달을 지내거든요. 그들은 2300달러를 가져와요. 정말 멋지죠. 그들은 이 생태계에 대해 믿어요. 
MS는 너무나 좋은 엑셀레이터가 있어서 우리는 글로벌하게 더 나갈 수 있죠. 

Q: 이스라엘 VC 그 백그라운드에 벤처였나요? 

A: 그런 경우가 많죠. 많은 사람들이 그런 분야에 있었구요.
그 VC 아래에는 에페펫 그 다음 엔젤, 인큐베이터, 그 다음 VC로 가잖아요.
치과의사들이 많았어요. 

가운데에 창업가를 가운데 넣는다는 것은 글로벌로 갈 수 있다는 겁니다. 
우리는 실리콘밸리가 아닙니다. 좀 더 폐쇄적이라 할까요? 
우리는 더 개방적이고, 더 똑똑한 사람들이어야 해요. 우리가 발전해야할 부분이죠.

제가 동료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우리는 컴퓨팅, 소프트웨어는 잘하는데
하이테크는 아니에요. 
저는 어린 창업가들을 보면 ‘상자 밖에서 생각해.’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아마도 로보틱, 컴퓨팅.. 다음 오션이 뭐겠습니까?
우주선이 아닐까요? 

Q: 이스라엘은 열심히 기술을 키워서 그 기술을 대기업에 파는 데만 관심이 있고, 스타트업을 건실한 비즈니스로 키워가는 데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나의 질문) 

A: 이스라엘을 흔히 창업국가라고 하지요. 
혁신, 퀄리티, 낮은 가격으로 창업을 할 수가 있지요. 
이 질문을 많이들 했어요. 
“이스라엘은 스타트업은 많은데 왜 노키아가 없어요?”
그러면 우리는 대답하죠.
"우리는 작고 혁신적인 스타트업만 만들거에요. 그 다음엔 팔겠어요."

비판이 될 수도 있어요.
기업을 어느 수준까지 만들고 나서 몇은 너무 빨리 판다고 해요.
10억 달러에 회사를 매각하고 싶다는 연락이 왔을 때."10억 달러보다 더 크게 만들어."
라는 충고를 듣지 않는거죠. 
우리는 당연히 (국가입장에서)는 당연히 더 큰 기업으로 키우고 싶어 하지요. 
두 번째, 써드 웨이브Third Wave로. 너무 어린 경우에는 더 큰 것을 원하거든요. 
우리는 히로인이 아니라서 요구대로 해줄 수가 없어요.

실패는 항상 우리에게 발생하는 것이죠. 
정말 다시 시도하지 않으면 그것이 바로 실패라고 생각해요.
제가 보기에는 그것은 확률적인 게임이라고 봐요.
창업가가 되는 것은 연극에 대한 티켓을 사는 거라고 생각해요.



이제 달 가보자는 얀키 씨.


SpaceIL은 창업가 세 사람이 맥주를 마시는 자리에서
우리 우주선을 달에 띄워보는게 어때?

라고 말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년도별 구체적 계획


이 프로젝트는 놀랍게도 비영리 프로젝트로 이루어진다.

현재 하늘색 부분은 이미 스폰서와
기부를 통해 돈을 모을 수 있었다. 


달에 착륙했을 시의 모습.


달에 진입하는 우주선.


얀키 씨는 우리 사진을 찍어
우주선에 보낼 때 같이 넣을 거라고 하셨다. 

우리, 창업가 열 다섯 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