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7일 금요일

[ISUP/ 이스라엘 그녀의 인터뷰 뒷이야기] 마이헤리티지(MyHeritage) 만지작 거리기 feat. 묘금도 劉(유)씨

마이 헤리티지
My Heritage



나의 유산이라는 뜻의 마이 헤리티지.

‘족보와 가계도가 돈이 된다’, 마이헤리티지(MyHeritage) : 유채원의 Startup Interview


beSUCCESS 인터뷰기 바로 가기 >> http://besuccess.com/2014/06/myheritage/










마이헤리티지를 만지작 거리면서 4가지를 해보았다.

1. 계정 만들기


2. 내가 부모님과 얼마나 많이 닮았는지 테스트 해보기





너무 참신하다.. 정말..

3. 가계도 그리기


너무 하고싶다.. 정말..


4. 가족 문장 만들기



우리 가족 문장을 나름 이렇게 만들어보았다.
나는 강릉 劉(유)씨다.

劉(유)씨를 묘금도 유씨라고도 하는데 자를 이루는 글자들을 분해하면 卯 토끼 묘, 金 쇠 금, 刀 칼 도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토끼의 꾀, 금으로 대표되는 재산, 칼로 대표되는 권력을 가진 가문이라고 한다. 

묘금도 劉(유)씨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1. 원래 유씨는 중국에서 시작된 성씨로 시조는 중국에서 항우와 쟁패를 다투고 한나라를 세운 고조 유방(劉邦)이다. 

2. 우리나라 유씨가 시작된 것은 고려시대 임팔급(평택임씨 시조)과 함께 송나라에서 건너온 팔학사(八學士)의 한 사람인 유전(劉筌)부터이다. 그는 한 고조(유방)의 41세 손으로 중국 강소성 농서현(江蘇省 西縣) 출신이다.

>>중국 강소성 농서현은 꼭꼭 가봐야겠다.

3. ◆강릉유씨(江陵劉氏)는

유씨 가문에서 가장 번성한 가문은 강릉유씨이다. 강릉유씨는 거창유씨에서 분관한 성씨인데, 그 시조는 유씨의 도시조인 유전의 9세손인 유승비이다. 강릉으로 분관하게 된 것은 유승비의 증손인 문희공(文僖公) 유창이 조선의 개국공신으로서 옥천부원군(玉川府院君, 옥천은 지금의 강릉)에 봉해지면서 후손들이 강릉을 본관으로 삼아 세계를 이어오고 있다. 

4. 강릉유씨의 후손 중에서 선조 때 학자였던 유호인(劉好仁), 임진왜란 때 진주성이 함락당하자 남강에 투신했던 유한량(劉漢良), 
인조 때 예학자(禮學者)로 유명한 유희경(劉希慶), >>실제로 허균이 홍길동전을 쓰기까지의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균>에서 '희경'역으로 나온다.
영조 때 학자 유언일(劉彦一), 고종 때 학자이자 시인으로 유명한 유재건(劉在建), 구한말의 선각자이자 김옥균, 서광범 등의 스승 격이었던 유대치(劉大致), 3·1운동 때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이었던 유여대(劉如大)가 유명하다. 강릉유씨 가문에서 조선시대 배출한 문과 과거급제자는 모두 23명이다. 

5. 방송인 유재석도 강릉유씨 문중 인물이다

출처: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4/05/20/20140520004191.html?OutUrl=naver (검색일: 2014년 6월 28일)



*My Heritage 기타자료

크런치베이스 프로필

인터뷰 영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