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22일 목요일

[상하이 에바노트] 짜이서울 장재영 대표님의 중국 생활 정보 + 고비 파트너스(Gobi Partners) 이야기


고비파트너스 (Gobi Partners) 



업무가 시작되는 아침에 유에팅은 제 책상에 요거트 하나를 놓아줍니다. 
저희 직원들 아침 대용/ 간식이에요. 
오늘은 저희 사무실에 반가운 손님이 두 분 오셨어요.

하나, 장재영 대표님의 중국 생활 정보


오전 11:30 

짜이서울 장재영 대표님께서 저희 사무실에 오셔서 함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대표님께서 워낙 중국어를 잘 하시다보니, 저희 직원들이 많이 칭찬하시더라고요. 대표님은 이전에도 중국에서 교환학생을 6개월 하셨지만, 작년 8월에 상하이에 본사를 세우시면서 6개월 동안 많이 늘으셨다고 하셨어요. 저도 장재영 대표님처럼 중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것이 목표! 대표님께서 상하이에서 그 동안 쌓으신 생활의 노하우들을 몇 가지 알려주셨어요. 위챗으로 그 동안 모아서 공부하시던 기사들 & 유용한 중국 영상등을 모두 포워딩 해주셨어요. 

한국인 커뮤니티의 경우에는
다음 - 복단대
네이버 - 두레마을, 상하이저널
을 추천해주셨어요. 

중국인 커뮤니티의 경우에는
위챗으로 That's Shanghai를 추천해주셨어요. 밋업이 위챗으로도 형성된다니, 무척 놀랐습니다. 중국은 정말 명함 교환부터, 이런 공식적인 모임까지 위챗으로 다 해결한다니, 위챗의 영향력이 정말 놀랍더라고요. 

워킹 VISA의 경우에는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하셨고, 문서를 맡기고 한국에 가는 것까지 생각하면 60 + 40 = 100만원은 든다고 하셨어요. 2,3군데 가보고 바로 맡길 업체를 선정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절차는 회사에서 초청장을 받아, 한국의 중국 대사관에 낸 뒤에 취업허가증을 받고, 중국으로 돌아와 상하이 외국인 등록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 서류가 5~60만원 정도 든데요. 

장재영 대표님, 정말 감사합니다 ㅠ



둘, 고비파트너스



오후 3:30

그리고 고비 파트너스의 에이버리(한국어로는 금향) 투자자님과 이야기를 나눴어요. 
조선족이시기 때문에 한국어를 너무 잘 하시더라고요. 
고비 파트너스.. 고비 사막에서 나온 이름인 것 같은데 회사 웹사이트에는 설명이 없네요. 금향 님이 회사가 푸동 지역에 있다고 하시면서 놀러와도 좋다고 하셨어요. 

*고비 파트너스
2005년 설립. 
하단이 포트폴리오. 이 중에서 상단의 4개만 살펴볼게요. 

8D World : 영어 이러닝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AOLIDAY : 외국에 FIT를 위한 온라인 예약 웹사이트. (최근에 투자를 받았다.)
참고로 FIT는 네이버 영어사전의 의미로 추측하건데, Foreign Individual Traveler인 것 같다. 





*FIT 영국식 영국식 발음듣기 단어장추가
(여행) 개인으로 움직이는 여행 및 여행자로서 원래는 개인 또는 소수인으로 탑승원이 함께 앉는 여행에 대한 호칭이었지만, 현재는 외국인 개인 여행자를 말한다.


APPS FOUNDRY :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통해 1백만 출판물을 전송하는 싱가폴 기업. 

BRITE : 반도체 칩을 설계만 하고 생산은 하지 않는 주문형 반도체 기업으로 저비용의 대체제를 제공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 ASIC 웹수집 웹수집 도움말 단어장추가

주문형 반도체 ASIC
*fabless 미국·영국 [fǽblis] 미국∙영국식 발음듣기 단어장추가





[형용사] 공장을 갖지 않는 ((제조 회사가 대규모의 제조 시설을 갖지 않는)), 반도체 칩을 설계만 하고 생산은 하지 않는





이렇게 한국어를 잘 하시는데, 한국 스타트업 많이 만나셨어요?
아뇨. 거의 못 봐요. 사실상 힘들죠. 중국어를 잘 못하고, 중국 시장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면 아무래도 중국 진출을 하는 것이 어려우니까요.
투자자님께선 혹시 이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어요? 
이전에는 컨설팅 회사에 있다가 이제는 VC에서 투자자로 일해요. 
어느 쪽이 더 좋으신가요? 
VC로 일하는 게 더 좋아요. 컨설팅 회사에서는 큰 회사만 상대했었잖아요. 이미 낡은 것에 대해 개선하는 이야기를 하다가, 이제는 스타트업들과 새로운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니까 즐겁죠. 또, 대기업의 임원들만 상대하다가 6~7명의 스타트업 직원들을 만나니까 더 친밀하니 좋아요.
테크노드에는 언제 투자하셨어요? 
2013년 에요. 테크노드 포함 제가 담당하는 스타트업은 11개에요. 
나머지 10개 회사는 혹시 어떤 분야에 투자하셨어요?   
금융 쪽은 렌딩클럽(Lending Club)과 같은 P2P쪽에 관심있어요. 이 외에 여행, 교육 분야에도 투자해요. 
회사 중에서도 Loujinso 라고 $ 100억 가치 기업이 하나 나올 것 같아요. 금융 그룹 밑에 있구요. 
후광통의 효과는 어떤가요? 
사실상 홍콩에 있는 투자자들만 중국에 관심있지, 중국 내의 투자자들은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아요. (테크노드의 슈항 기자님도 이렇게 말씀하셨었는데.)
여행 쪽은요? 
여행은 국내, 해외로 나가는 것 다 매우 활발해요. 
교육 쪽은요? 
교육은 2013년에 비해 올해에는 많이 수그러들었어요. 앱/웹으로 교육을 하는 것에 대한 효과성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구요. 
한국 스타트업에도 투자 계획이 있으신가요? 
그럼요. 

셋, 디디따쳐(弟弟打车)


저희 위챗 그룹에 간혹 직원들이 뽑기 링크를 올립니다.
오늘은 샤오슈앙이 디디따쳐 승차권 뽑기를 올렸어요.
저는 15위안 짜리 쿠폰을 받았어요.ㅎ 
(왕량은 18위안을 받은 걸보니 정말 랜덤인듯.)


원래 디디따쳐 앱이 없었기에 바로 설치!


1월 22일 샤오슈앙으로부터 15위안 승차권을 받았다는 메시지 :)
한국에서는 막차가 끊긴 게 아니면 거의 택시를 안 탔었는데, 
중국에서는 택시 탈 일이 정말 많더라고요. 
기본료는 13위안 입니다. 
아직 택시앱이 하나도 없어서 수동으로 그 동안 손흔들어서 택시 잡았는데, 
택시콜도 하고, 유용하게 쓰일 것 같아요. 

이제 10:18 a.m.입니다.
오늘 하루 기분 좋게 보내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