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29일 월요일

[난알아요 프로젝트 3일] 샌프란시스코 지진 & 화재 걷기 여행

샌프란시스코 지진 & 화재 걷기 여행



캐서린이 오늘의 가이드였다. 
그녀는 페리빌딩에서 바게트를 사오던 참이라고 말했다. 

그녀가 설명을 하는 사이,
노숙자가 우리와 그녀를 향해 알아들을 수 없게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다. 

We respect him.
그녀가 자리를 옮기면서 우리에게 말했다. 

그녀의 눈빛에, 그녀의 태도에 
감동을 받았다. 



캐서린의 가이드에 감명을 받은 것은, 
아주 스토리텔링이 풍부했기 때문이다. 

지진이 나고나서 온 가족과 함께 집을 나온 여성의 이야기, 
지진으로 자기 집에 자고 있는 아내를 구하고나서 자신은 순직한 소방관의 이야기, 
엄마들이 아기들에게 줄 우유가 없어서 
버클리에서 매일아침 신선한 우유를 실어다주었다는 이야기,
지진을 처음 알아차린 것은 매일 아침과 밤에 
바다수영을 하는 저스틴이라는 남자였다는 이야기.






당시 Bank of America 건물이 불에 휩싸여 모든 돈이 다 타버렸다고 한다. 
당시 이태리에 있었던 은행 주인은
돈의 일부를 야채 수레 밑에 묻어두었다. 
그로 인해서 일부 돈은 살릴 수 있었다고 한다. 


빅토리아 양식으로 지은 이 건물


과거에는 이 구조물이 아주 중요하게 쓰였다. 
말에게 물을 먹이는 곳이었고, 
지진 때에는 이 자리에 와서 가족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자기 가족의 이름을 부르곤 했단다. 


유니온 스퀘어에 지진 당시 적십자에서 밥을 배급해주었다고 한다. 

당시 보석 세공업자, 미용사, 재단사, 교사 등의 사람들이 모두 직업을 잃었고, 
그 자리에 목수와 벽돌쟁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지진/화재로 인해 샌프란시스코의 90%의 천장이 모두 폭삭 내려앉은 것이다. 



I know that I Kathryn Bourre, after visiting SF on business I had the opportunity to live anywhere. I chose SF - used city Guides to know the city, then decided to become one. 

캐서린은 오늘이 첫 시티 투어라고 했다. 
몇 번이나 조사하고, 또 연습했다고 한다. 

캐서린은 원래 여행 수필가였다. 
샌프란시스코에 방문한 그녀는, 
나중에 어느 곳에든 살 수 있게 되었을 때, 
여기 살기로 결심했단다.
그리고 자신도 이 여행가이드가 되고 싶다고 생각한 것이다. 

모두가 그녀가 처음이라는 것을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그녀는 전문적이었다.




I know that I 'm an engineer so that I can make the world a little more sustainable.

프레드릭. 
프레드릭과 걷기 여행 내내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Industrial Engineering으로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가운데
4주간의 시간이 남아서 미국에 여행왔다고 말했다.
그 중 2주 동안 샌프란시스코에 머무르고 있다고. 

우리의 대화는 5분 동안 걸으면서 이어지다가
다시 캐서린이 설명을 시작하면 끊어지기를 반복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