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27일 목요일

[에바노트] 2014년 11월 고벤처포럼(GoVenture Forum) feat. 투자자들의 토크콘서트 in a Nutshell


고벤처포럼
GoVenture Form

고벤처포럼은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친해지는
건강한 네트워킹을 이루는 모임입니다.
고영하 회장님, 이상학 부회장님을 중심으로 매달 250여명의 창업가/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 투자자가 한 자리에 모여 스타트업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나갑니다.
이번 달은 특별히 미래부의 후원으로 코엑스에서 고벤처포럼이 진행되었습니다.



6:05 ~ 6:10 정보발표 2 - BeSuccess 네이슨 밀러드 - "실리콘밸리 통신원이 전하는 HOT 뉴스”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밸류에이션이 상승. 버블인지도 모른다.
-boys vs girls : Uber CEO, MS CEO, Snapchat CEO에 대한 자격 논란 및 나쁜 소문. 
반면 여성 CEO들의 승승장구. 야후 CEO 마리사 메이어, 페이스북의 COO 셰린 샌드버그 등
-Privacy vs Security

6:10 ~ 6:15 정보발표 3 - Platum 조상래 대표 - "중국 IT산업 동향”

-광꾼지에. 샹 하루 10조 원이 하루에 결제. 모바일 결제가 42%!!
-알리바바 본사. 항주에서 이제 옮김. 알리바바 엄청 성장. 
-중국의 APEC, 산둥성 다 셧다운 시켰다. 다 휴무. 
-광꾼지에에 가장 많은 결제가 일어난 순위를 보면 : 샤오미 > 화웨이 
-한국에서도 알리페이 결제!!
-결제, 모바일 굉장히 빠르게 변화. 

6:40 ~ 6:45 정보발표 9 - 스파크랩스 "Sparklab Demoday 소개”

-스파크랩스는 미미박스, 5Rocks 배출한, 글로벌을 목표로 하는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 회사들의 근황 -노리 73억원 투자받음
-미미박스 중국 시장 진출. 코스메틱 자체 라인 출시
-망고플레이트, 시리즈 A 받음
-원데이원송, 엔젤투자 유치
-스파크랩스, 송도와 파트너십. 

-12/11에 스파크랩스 데모데이가 있다.

6:45 ~ 6:50 정보발표 10 - 한화드림플러스 유경호 매니저 - "DreamPlus Report 소개”

-SNC 엑셀러레이팅. 드림플러스 무료월간 리포트 발행 시작
-유력 얼라이언스와 연결 - 요즈마 
-5000만개 스타트업이 새로 나타남. 

6:50 ~ 6:55 정보발표 11 - 클라우드월렛 김종환 - “비트코인"

-돈. 인터넷의 공인인증서라고 할 수 있다. 
-퍼블릭 키 : 통장계좌 같이 다른 사람들이 돈을 보내줄 수 있다. (공개)
프라이빗 키 : 공인인증서. (비공개)
-왜 대단할까? 
1) 농협 사태같은 일이 벌어질 수 없다. 분산되어 있어서 
2) 인플레이션이 없다. 
3) 진짜 국제적. 한국에서 미국으로 송금하려면 3일 걸리며, 수수료는 30$. 비트코인으로는 15분, 수수료는 0.005$
4) 해킹 어렵고, 동결하지도 않음. 기부도 가능. 
5) 송금할 수 있는 최고 단위가 정해지지 않았다. 
>> 영국에서는 이미 화폐로 인정 미국에서는 페이팔, 아마존, 옐프 등에서 사용. 

7:40 ~ 8:40 토크콘서트 "TIPS 프로그램 투자받는 방법" 



사회 알토스벤처  박희은 이사

1. 프라이머 이택경 대표
-이택경 대표님은 다음 출신이시다. 네이버 쪽으로는 2 팀 있는데, 다음 출신 창업가는 내부에 아직 없다.
-프리시드부터 투자. 과시적인 성과가 없어도 기술, 팀 검토해서 투자. 2,3주에 한 번씩 미팅. 경험, 노하우 공유. 엑셀러레이팅에 더 전문화되어 있다. 

2. 카이트재단 김철환 대표
-시드단계 이후 투자
운영기관이 서울에 있고, 분야도 제조쪽으로 알려졌다. 대부분 대전에 위치한 하이테크 스타트업들을 본다. 

3. 캡스톤파트너스 송은강 대표
-시드단계 이후 투자
-80여개의 포트폴리오. 3~5억 단위로. 65개 투자. 그 중 게임 포트폴리오가 40여개. 케이큐브 벤치해서 중국 시장, 중국 진출과 함께 포트폴리오 회사, 텐센트 협력 중이다. 중국에서 두 개 포트폴리오. 많은 회사가 성과를 낼 것. 펀드가 1500억원. 2200억 정도 펀드가 될 것. 실패하더라도 재기 창업 펀드를 결성하고 있다. 어떤 단계에 있더라도 관계를 맺어서 할 수 있게 하려 한다.

Q. 외국인들도 투자를 받을 수 있나? 
A. 80% 이상의 지분을 가진 외국인이면 팁스를 못 받는다. 지금은 외국인으로 2/3 이상이면 투자받기 어렵다. 

Q. 우리가 지켜봐야 할 신흥시장은 어디인가? 
A. 한국은 중국을 따라잡을 가능성도 없다. 중국을 배워야 한다. 우리 창업생태계보다 중국이 훨신 좋다. 고영하 회장님도 고벤처차이나포럼을 그래서 하시는 것. 중국 공부를 하자. 

4. 케이큐브 벤처스 김기준 파트너
-시드단계 이후 투자
-36개 회사 중 12개가 게임 회사. 패밀리 문화. 매달 한 번 씩 주제를 주어서 서로 모여서 친하게 만들어간다. 노하우를 계속 쌓으면서 다른 패밀리대표에게 전수. ‘묻지마 투자’ 6,7개 투자.

5. 패스트트랙 아시아 박표순 팀장님
-프리시드단계 투자
-투자가 적은 만큼 더 신경을 쓰고 있다. 좀 더 객관적으로 데이터 분석, 홍보, 소셜마케팅 전문인력도 확보. 
-팁스 프로그램으로는 초기에 맞추어 진행하고 있다. 초기에 있으면 팁스의 영향이 더 크기 때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