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0일 화요일

[상하이 에바노트] 중국 온지 한 달. 유럽 배경의 중국 영화를 보면서 느낀 점 네 가지 (중국의 문화대혁명, 체코슬로바키아의 벨벳혁명)



중국의 멜로 영화를 보면서 느낀 점 세 가지

有一个地方只有我们知道

이제 중국에 온지 오늘로 꼭 한 달이 되었어요. 
저는 1월 10일 토요일 오후 4시에 베이징에 도착했고, 
2월 10일 화요일 오후 4시에는 상하이 사무실에서 
한창 비트윈 기사 작업을 마치고 숨을 돌리고 있었지요.


상하이 사무실.
햇빛이 쏘는 저 자리에서 일합니다. 



"잠자기 밥먹기 움직이기 등, 생활에 규칙적 리듬이 있어야
몸과 맘의 감기가 안 걸린다." 

감기가 걸린 것은 맞습니다만
생활에 규칙적인 리듬은 나름대로 찾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오늘 규칙적인 리듬을 깨는 일이 있었어요. 
퇴근하고 문화센터에 갔는데, 오늘 수업이 없다고 하는 거에요. 
제가 지난 번 중국어를 잘 못 알아들은 탓이지요, 뭐. 

그 길로 사무실로 돌아가는 대신
지난 주에 봐두었던 영화관에 가기로 했습니다. 


때는 6:10 p.m.

에바: 저기, 제가 제일 금방 볼 수 있는 영화가 뭐에요? 
종업원: 이거에요. 嘲笑鸟.
에바: 음.. 중국영화인가요? 포스터 좀 보고 싶은데.
종업원: 포스터 없어요. 미국영화에요. 
에바: 네... 이걸로 주세요.

저는 제목이 무슨 뜻인지도 모르고 일단 표를 샀습니다. 
그리고 평화로이 영화 관람.

아.. 내가 중국 멜로 영화를 골랐었네. 하면서요.

집에 와서 표에 적힌 제목을 찾아보니...
嘲笑鸟는 Mockingjay


어라.. 내가 본 영화는 이게 아닌데..

제가 본 영화는



이 멜로영화 였거든요. 
아... 내가 상영관을 잘못 들어갔구나...
그제야 알았습니다.
어쩐지.. 영화가 90분만에 끝나더라구요..ㅋㅋ

그래도 이 중국 영화를 본 게 원래 봤어야 했을 미국 액션 영화보다 훨씬 재미있었어요. 
그리고 이번 달 계획 중 하나였던 '중국 영화 보기'도 달성했으니까요. 

중국 멜로 영화를 보면서 느낀 점 세 가지

하나, 영어, 중국어 자막을 둘 다 깔아주는구나. 

지난 번 <호빗>은 영어니까 당연히 중국어 자막이 들어갔는데, 오늘 중국 영화는 배경이 프라하인만큼 영어, 중국어가 다 나오는 영화였고, 영어, 중국어 자막을 다 깔아주더라고요. 
덕분에 중국어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 영화가 수많은 중국어 학습자들 사이에서 두고두고 서로 추천할 영화가 될 것이라는 것을 예감할 수 있었습니다. 

둘, 멜로 영화에도 중국인 특유의 웃음 코드가 들어가는구나. 

중국인의 호탕한 성격 때문에 멜로 영화에서 나름의 슬프거나 심각한 분위기를 조성했다가도 대사에 웃음코드를 넣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치매에 걸린 어머니가 병원에 입원했을 때 아들과 대화에서
"아빠는 더이상 엄마한테 돌아오지 않으실거에요."
"뭐?"
"그러니 엄마도 남자친구를 사귀세요!"

라던가

의도인지 아닌지 모를, 연인을 붙잡기 위해 뛰어가는 남자의 바지가
반바지라던가. 

또 마지막에 엔딩크레딧이 올라갈 때는 NG장면들을 모아서 보여주는데, 방청객 웃음을 효과로 넣더라구요. 그 방청객 웃음이 이 영화 전체의 옥에 티라고 생각될 만큼 매우 낯설었습니다. 


셋, 중국 그리고 체코 공산주의의 과거와 지금.

영화 내용과 공산주의는 전혀 상관없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중국공산당, 그리고 작년 프라하에 갔을 때 방문했던 프라하의 공산주의 박물관이 묘하게 겹쳐지더라고요. 1989년은 중국과 체코 두 국가에게 매우 중요한 해였는데요, 중국의 민주화 운동의 대표로 꼽히는 톈안먼 사태는 1989년 6월 4일에 일어났고요. (정확히 1년 후 제가 태어납니다.) 체코의 경우는 1989년 벨벳 혁명으로 공산정권이 붕괴하였고, 이듬해 체코슬로바키아 연방 공화국이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거든요. 

1980년대 말, 동유럽 공산권 국가들을 휩쓴 개혁, 개방 물결 속에 1989년 벨벳 혁명으로 다당제가 도입되고 공산정권이 붕괴되었고 1990년 4월 1일 공식 국명을 체코슬로바키아 연방 공화국으로 변경하여 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의 명칭은 사라졌다.
한편, 이후의 체코 슬로바키아 연방 공화국은 1992년, 각각 체코와 슬로바키아로 분리할 것을 결의하여 1993년 1월 1일 체코슬로바키아는 완전히 소멸하고 두 독립국인 체코 공화국과 슬로바키아 공화국으로 나뉘었다. (출처: 위키피디아)

찾아보니 제가 프라하 공산주의 박물관 포스팅을 해놓은 게 있었네요. 
2014년 2월 22일 작성한 것입니다. 

[에바노트 / 유럽 거닐기 ] 체코 프라하 - 체코의 암흑기를 보여주는 공산주의 박물관


포스팅 중에서.

'벨벳혁명'이라 부르는 까닭은 부드러운 천인 벨벳처럼 피를 흘리지 않고 평화적 시위로 정권 교체를 이뤄냈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벨벳혁명 [Velvet Revolution]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벨벳혁명에서 정말 국민들이 피를 흘리지 않았을까.
내가 이 박물관의 상영관에서 본 영상에서는
구타 장면과 폭력적으로 경찰이 시위를 진압하는 장면이 가득했는데.

영상에서 한 밴드가 노래를 부른다.
영상으로는 체코 시민들이 경찰에게 구타당하고 피흘리는 장면이 나온다.
프라하. 지금 내가 관광하는 이 도시가 25년 전에는 시민들의 데모와 자유화에 대한 부르짖음으로 가득했던 곳이라니.
노래는 놀랍게도, 그 가사를 모르고 들었더라면
편안한 곡이라고 생각이 들만큼
그의 목소리에는 그 어떤 분노, 적개심의 감정이 들어있지 않았다.

고마워요.
내 약함을 알려주어서. 힘을 길러야 함을 알게 되었어요.
고마워요.
추함을 주어서. 아름다움을 갈망하게 되었어요.
고마워요.
쓴 맛을 보여줘서. 잠의 달콤함을 알게 되었어요.
..

라는 식의 가사로 이어지는 이 노래를,
가슴 아프게 들었다.
오히려 가수의 절제된, 부드러운 목소리 때문에
프라하 시민들이 갈구하는 자유화가 더 간절하고 서글프게 느껴졌다.

넷, 중국의 유럽 사랑 그리고 안타까움

정말이지 요즘에는 체코의 수도 프라하가 영화촬영지의 꽃으로 부상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인도영화 <Bang Bang>을 봤었는데요, 거기서 킬러인 주인공과 여주가 세계여행을 언급하면서 가장 로맨틱한 장소로서 프라하에 가거든요. (황당무게한 줄거리에 수억의 돈을 어떻게 쏟아부었는지 궁금하시다면, 인도의 매력적인 영상미를 보고 싶으시다면 이 영화를 추천합니다.)

이 영화는 아예 전체 배경이 프라하였습니다. 심지어 영화 줄거리 배경에도 체코 - 중국의 국제 연애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1950년대에 프라하의 의사와 만나 사랑에 빠진 란신. 60여년이 흐른 후 란신의 손녀인 진티엔이 프라하에 사는 중국인 남자와 만나 사랑하면서, 할머니의 추억을 거슬러 올라가는 이야기입니다. 이 중국인 남주는 또 프라하 여자 사이에서 낳은 혼혈아 딸이 있거든요. 

중국인들의 최근 결혼사진 촬영 트렌드가 유럽의 유명한 건물들 앞에서 야외촬영을 하는 것입니다. 지난 번 주어허랑 CNN으로 뉴스를 보는데, 앵커가 '중국인들의 유럽 사랑'이라는 타이틀의 기사를 보도하더라고요. 중국인들이 추운 겨울날 턱시도, 웨딩드레스를 입고 런던의 빅벤, 국회의사당 앞에서 로맨틱한 포즈를 취하는 것을 보는데 정말 중국인들 대단하다..;; 생각이 들었거든요.

지난 주 처음 알게된 독일친구 스테이시와 중국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스테이시는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으로 수천년 역사로 중국이 쌓아두었던 그 모든 소중한 문화와 지식들을 모두 불태워버린 것을 안타깝게 말하더라고요. "역사를 알면, 후손들도 그 나라의 미래를 어떤 정신으로 이어가야 하는지 알 수 있어."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의 영향 중 두 가지를 발췌해보았습니다.

전통 도덕의 붕괴[편집]

홍위병에 가담한 청소년이 자신의 부모나 스승을 반혁명세력이라고 고발하거나 또는 구타하는 일은 흔한 일이었다. 문혁 지도부는 사람들이 문화적 전통들을 비판하고, 부모와 스승의 가르침을 의심하는 것을 장려하였다. 이것은 전통적인 유교사상에서는 상상도 못할 일이었다. 이것은 "비림비공" 운동때 더욱 강조되었다.마오쩌둥의 사상은 전통 도덕과 관습을 제치고 중국에서 모든 것들을 이끄는 중심논리가 되었다. 홍위병의 권한은 군, 공안, 그리고 사법기관을 넘어섰다. 중국의 전통 예술과 사상은 무시되었고, 그 자리에 마오쩌둥 사상이 차지하게 되었다.

문화 유적과 전통 유산의 파괴[편집]

문혁 기간 동안 건물, 공예, 서적 등의 중국의 많은 역사적 유산들이 "구시대적 산물"로 간주되어 파괴되었다. 공예품들은 각 가정에서 탈취되거나 혹은 즉석에서 파괴되었다. 얼마나 많이 파괴되었는지 정확한 기록을 산출하기 어렵다. 서양의 목격자들은 중국 역사의 수천년의 문화유산들이 단 10년간의 문혁기간동안 파괴되었다고 추산한다. 또한 이런 파괴는 인류 역사상 전대미문의 행위였다고 말하고 있다. 중국 역사가들은 문화 대혁명을 진시황의 분서갱유에 비유하기도 한다.


저역시 한국인의 정체성 위에 세계의 지식을 쌓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화 후기 쓰려다 삼천포에 빠진 포스팅
지금은 11시 30분입니다. 
안녕히 주무세요!


p.s. 매월 10일은 월급날. 오늘 영화표 이외에 지른 것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