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4일 목요일

[에바노트] 추석을 코 앞에 두고 쓰는 편지

엄마, 아빠, 오빠 저 무지 잘 지내고 있어요. 
엄마한테 편지 쓸 때가 참 행복한 것 같아요.
말도 아주 술술 잘 나옵니다.

첫 월급이 들어온 것도 그렇고, 요즘 진정성있게 사람을 대하게 된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제 룸메이트언니도 저에게 "요즘 좋아하는 사람 생겼니?" 물어볼 정도입니다.
일도 아주 열심히 해요. 어젯밤에는 그 날 만난 사람들에게 모두 메일을 보내고
페이스북으로 오늘 알게 된 것을 모두 정리하고 나서 새벽 2시에 잤습니다. 

오늘 무척 기분이 좋았던 건, 
3주 전 월요일에 장봐왔던 모든 야채를 오늘 다 먹었기 때문이에요.
정말 하나도 남김없이, 그것도 거의 다 요리해서 먹었답니다.
오늘은 마늘, 보라색 양파, 가지를 넣고 볶다가 토마토 소스, 페스토 소스를 넣은 뒤
밥을 넣어 볶아 먹었습니다. 
예전처럼, 친구들이 걱정하게끔, 생야채를 밥이랑 그냥 먹지 않아요.
요리에 재미들려서 이것저것 요리합니다.

오늘 아침 목대표님과 대화하면서 추측하기로는, 
가스렌지가 아닌 전기식이어서 좋고, 
요리할 공간이 주어져서 좋고, 
후라이팬이 꼭 주방장이 쓰는 것 같아서 
요리할 때 기분이 좋아서 그런가봐요. 

요즘에는 저녁을 거의 먹지 않아요.
대신 아침에, 마치 저녁식사 요리일 것 같은 요리를 맛있게 해가지고는,
샌프란시스코 아침, 항구 경치를 바라보며 아침을 먹습니다.
밥을 맛있게 먹느라 경치는 그저 저랑 마주한 오래된 편한 친구같아요.


오늘 아침에는 안개가 짙게 꼈는데
저 멀리 보이는 소살리토 부근에는 태양이 비치고 있었어요.


점심에는 콘플레이크를 먹어요.
저녁에도 콘플레이크를 먹어요.
왜냐하면, 제가 일하는 사무실은 밥은 안 주는데 음료는 무제한이라,
우유가 무려 세 종류거든요.
그냥 우유, 반반우유(저지방인듯) 그리고 아몬드우유
가끔 로켓스페이스 로비 앞에 놓인 과일을 먹기도 하고요. 

그리고 제 맞은 편에 앉은 윤모언니랑 친해졌거든요. 
이제 언니에게 여러가지 잔소리(저는 이게 너무 좋아요.)를 들을 만큼 친해졌어요. 

오늘 저녁에는 뭔가 기분이 뒤숭숭해서
늘 출근하던 길에 있던 알록달록한 가게들에 발을 들였습니다.





두 번째 들른 가게에서는 나뭇잎으로 만든, 
세상에서 하나 밖에 없을 것 같은 전화번호부를 샀습니다. 

그 다음엔 베수비오라는 아름다운 카페에 들어갔어요. 
세상에.. 다음에 꼭 다시 와야겠어요. 
정말 앉은 손님마다 개성보다도, 문화가 다른 사람들이 앉아있었습니다.
알록달록하고 찬란하게 빛나는 스테인드글라스 전등이 이 공간을 한층 더 환상적이게 만들었습니다.

고민하다, 이 카페에서 제일 어울리지 않는 말을 꺼냈어요.
"여기 와이파이 있나요?"
여자는 없다고 친절하게 말하며,
"두 블럭 더 올라가면 있는 그레코 카페에 가세요."라고 말해주더군요.
기분 좋게 베수비오를 나와 언덕을 오릅니다. 


그레코 카페에 들어가서, 
안 먹을거지만 디저트를 한 번 다 눈으로 훑은 뒤에
제 자신에게 '너는 이거 안 먹어도 되겠다.'라고 일일히 납득시키고는
계산대 위의 메뉴판을 바라보고 섭니다. 
그 동안 아저씨들은 스페인어로 대화를 나눠요. 

문득 저는, 이렇게 계산대의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이
소비의 즐거움에 포함된다는 것을 느낍니다. 

저는 추천메뉴인 카푸치노 그레코 그란데를 시킵니다.
늘 저는 서툴게 계산해요. 
그만큼 소비를 가능한한 자제하는 거라 여기는지, 
저는 서툴게 동전이며 지폐를 꺼내는 제 자신을 많이 나무라진 않습니다.

어렵게 3.75$를 만들어 놓으니
계산원 아저씨가 지루했는지,
"씨에 씨에"라고 합니다.
한국인이라고 말한 뒤에 스페인어로 말을 거니
저를 대하는 태도가 친근해졌어요.

저는 바깥이 바라다보이는 자리에 앉았습니다. 



아아 항상 내가 걷던 그 길을 바라보며 앉아있노라니
참 기분이 좋네요. 
누군가, 내가 걸어가는 모습을, 여러각도로 멀어져가는 모습을, 
지금의 나처럼 바라보고 있었을까 생각합니다.



날씨가 무척 좋은 요즘입니다. 
제 주변사람들과의 날씨도 무척 좋은 요즘입니다.

저는 요즘 글을 잘 쓰지 못해요. 
우러나오는 게 없어서 쓰지 못한다는 핑계를 댑니다. 
제 안의 병에 물이 어느정도 채워지면 제 안의 생각을
억지로가 아니라, 
자연스레 받아적게 되겠지요. 

추석이라니. 
추석을 못 지낸지 3년입니다. 
2012년에는 에콰도르에서, 안드레스 부모님을 대접하는 음식을 준비했던 것 같고,
2013년에는 사막으로 여행을 떠났으며,
2014년에는 테크크런치 디스럽트라는 큰 컨퍼런스를 취재하게 될 것 같아요. 


이렇게 말하고 바깥을 보니, 
붉은 관광버스가 크게 눈에 들어오네요. 
한국은 단풍이 물들기 시작했나요?

엄마, 아빠 보고 싶어요!
10월에 돌아가기 전까지 저는 간절함을 배우고 싶어요. 

오늘 페이스북에서 새로 알게 된 분에게 
멋진 일을 하고 계시네요. 라는 말을 들었는데 무척 기분이 이상했어요. 지난 번에 목대표님과 집에 오며 말씀드린 게 생각났어요. 
"목대표님, 이송이 님을 만났는데요, 월드비전에서 일하시고, 지금은 비트코인일 하시고, 독일어도 하시고. 와 너무 멋있었어요. 저도 그렇게 되고 싶어요."
"채원아, 멋진 일을 하려고 따라가지말고, 간절한 일을 하려고 따라가." 
저는 속으로 아니 '멋진 게' 왜 안 돼요? 싶었어요. 그런데 생각하면 할 수록, 멋지다는 말이 주는 그 겉의 느낌이 떨떠름해요. 간절함이 주는 그 떨림을 몸에 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석 잘 보내시고, 
저는 여기서, 하루하루 길게 살아가도록 할게요. 

딸 씀. 




아부지 답장

난 지금 광조우 공항 라운지에서 와인을 홀짝거리며 휴가를 달쿔하게 시작했다
이재 몇 시간 후면 4개월만에 귀가하는 설레임이 귀소 본능 이상의 각별한 의미로 느껴지지
아빠의 유헉시절이나 미국 일본 중국에서 일하며 
홀로 명절을 맞을 때의 가슴시림을 이제 녀도 느끼는 나이가 되었구나, 
아빠는 가장이라 가슴 저림의 무게가 무거웠다만 넌 가벼운 homesick 이길 바란다
가족의 소중함을 교감할 수 있는 카톡이 고맙기도 하고
너의 감수성 외국어 능력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맘에 드는 것에 대한 몰입, 이 모든 것이 너의 소중한 자산이지 
너무 탐미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염려가 되긴 하지만 
마음껏 오늘 이 순간 살아 있음, 건강함, 할 일이 많음, 그리고 가족이 있음을 감사하며 살자꾸나

댓글 없음:

댓글 쓰기